대-학-소-개-
  대학안내 대학소개
 
 

 
 
 
국민대학교 건축대학은 한국의 건축문화에 대한 폭넓은 이해와 더불어 국제적인 감각을 두루 갖추어 현대사회의 건축문화를 이끌어 갈 창의적인 조형예술가로서의 건축가 양성을 목표로 설립되었다. 따라서 폭넓은 문화적 가치관과 투철한 사회적 인식을 바탕으로 창의와 실험정신을 강조하는 조형예술로서의 건축을 지향한다.
이는 공과대학에 속해 있는 대부분의 국내 건축학 교육 프로그램과 달리 조형대학에 소속되어 장식미술과 시각디자인, 공업디자인, 의상디자인 등 여타의 조형예술 및 디자인 분야와 경계 없이 소통하던 과거의 전통에 뿌리를 두고 있는 것이기도 하다.
건축대학으로 독립하게 된 2001년을 기점으로 본 프로그램은 사회 시스템의 물리적 응결체로서의 건축, 유·무형을 포괄하는 문화적 총체로서의 건축, 디지털 테크놀로지와 구현기술의 심미적 결합체로서의 건축이라는 21세기적 식견과 비전을 갖춘 건축가의 양성을 시대인식에 기반 한 현재의 목표로 삼고 있다.
좁은 의미에서의 건축실무 전문인이 아닌 보편 교양인이자 전문 디자이너인 동시에 다부문간 상위 조정자라는 새로운 건축가상을 확립하고 그에 부합하는 인재를 배출하여 한국의 건축문화를 한층 성숙하게 만드는 데 이바지하는 것이 본 프로그램의 궁극적인 지향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