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축학부 Program
건축설계전공
Architectural Design (B.Arc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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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1. 건축수학 (Mathematics in Architecture)
건축과 과학기술 및 예술의 상호관계를 이해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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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1. 사제동행세미나 (Seminar in Special Topics)
건축과 과학기술 및 예술의 상호관계를 이해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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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1. 건축의 이해 (Introduction to Architecture)
건축을 처음 공부하는 학생들이 건축 및 디자인의 전반적인 기초개념을 체득한다. 건축 및 건축전문직의 정의, 영역 등을 이해하며 건축물을 계획하고 만드는 과정, 건축물의 구조적 안정을 위한 기초지식, 건축물의 미학적 경험과 상징적 의미, 건축물의 사회적 기능과 역할 등에 대한 기초적이고 포괄적인 지식을 습득한다. 각론으로서는 건축의 기능, 구조, 미를 비롯한 공간, 형태, 빛과 색, 스케일, 텍스쳐 등 다양한 디자인 요소의 개념을 습득하고 다양한 환경디자인의 원리를 이해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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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2. 건축설계 01 (Architectural Design 01)
건축 및 도시 디자인의 기초를 이루는 2차원, 3차원의 공간 및 형태 요소와 그것의 내재적 질서의 원리를 파악하고 그것을 소규모 오브제로 표현할 수 있는 능력을 체득한다. 이를 위해 조형의 요소와 그것이 구성되는 방식을 기하학적 원리를 통해 전개할 수 있는 소규모 프로젝트에 의해 스튜디오는 진행된다. 프로세스 및 디자인 전략은 스튜디오별 세부 목표에 따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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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3. 매체와 표현 Ⅰ(Media & Representation I)
표현으로서의 드로잉 매체의 가능성을 인지하고 이를 형태, 공간 문화를 표현하는 도구로서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본 과정은 두 단계의 서로 다른 방법을 통해 매체의 표현 가능성에 접근한다. 첫 번째 단계에서는 Drawing의 지각적 과정과 개념적 작용의 의미를 이해하는 과정으로 재현적, 비재현적 묘사와 표현을 통해 Drawing을 통한 의사전달의 가능성을 습득한다. 프리핸드 스케치, 드로잉, 컬러 연습, 도상의 분석/재구성, 사진, 꼴라쥬 등의 표현 수단을 이 단계에서 탐구한다. 두 번째 단계는 건축적 아이디어와 공간을 표현하기 위한 기본적인 지식과 방법을 습득하는 단계로서 유클리드 기하학에 기반한 각종 투상도와 선형 투시도를 포함하는 건축도면의 의사소통 규약을 익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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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4. 건축설계 02 (Architectural Design 02)
건축 디자인의 결정 요소로서 최소한의 목적의식적 요구를 개입시킴으로서 건축 디자인의 과정이 다양한 요인에 의해 영향을 받을 수 있음에 대해 주지시키고 이를 공간으로 표현하는 과정과 방식을 학습한다. 이를 위해 다양한 목적을 실현시키기 위한 소규모 공간 디자인 과제를 제시하고 이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프로세스 및 디자인 전략은 스튜디오별 세부 목표에 따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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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5. 매체와표현 Ⅱ (Media & Representation Ⅱ)
공간과 형태 및 그것의 조합인 건축적 개념을 전개시키기 위한 방법론으로서 매체의 특성과 그 표현방법을 총체적으로 학습하고 이를 건축 설계과정에 접목시키기 위한 과정이다. Manual/Mechanical Reproduction, 디지털 모델링 및 시뮬레이션, 공간 및 형태의 분석/재구성, 형태의 변형/왜곡 등 건축 커뮤니케이션 및 발상/재현에 필요한 다양한 방법론을 종합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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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6. CAAD Ⅰ (CAAD Ⅰ)
건축적 발상의 도구이면서 동시에 재현의 수단인 디지털 미디어의 활용을 통해 디자인과정을 보다 효율적이고 진보된 방식으로 시각 표현 기법을 탐구한다. 보다 구체적으로 이미지를 획득, 조작, 변형 및 관리하는 방법, 벡터방식의 캐드 어플리케이션을 통한 2D 드로잉 및 3D 모델링을 완성하는 방법 등을 익히고 이를 실제 건축 설계과정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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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7. 건축설계 03 (Architectural Design 03)
건축적 표현 방법과 건축물의 구축방법을 소개한다. 가상의 대지에 창의적인 건축 디자인 과정의 발전방향을 제시하고 연습한다. 기능과 기능과의 관계, 공간과 공간간의 관계 및 기능과 공간간의 연결 원리를 소개하고 의미의 전개를 훈련한다. 거주자 해석과 기능적 해결이 중요한 소규모 단독주거건물과 디자이너의 예술적 표현의지가 강조되는 갤러리 건축물을 다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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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8. 도시의이해 (Introduction to Urbanism)
도시공간을 형성한 사회적, 정치적, 경제적, 미학적 동인을 역사적으로 고찰함으로써 도시형태와 문화와의 관계를 종합적으로 이해하며, 현대의 도시 및 환경문제, 기술, 생태학적 등의 중요 이슈에 대하여 올바르게 이해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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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9. 구조역학 Ⅰ (Structural MechanicsⅠ)
구조물에 작용하는 힘으로서의 하중과 그에 따른 구조물의 역학적 거동을 이해한다. 구조역학의 학습을 통하여 힘을 표현하는 방법, 힘에 의해 구조물에 작용하는 부재력과 응력의 해석, 그리고 다양한 구조시스템의 이해를 통해 궁극적으로 건축에 있어서 구조의 역할과 기능에 대하여 이해하고 디자인에 구조시스템을 적용하는 능력을 키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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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한국건축사 (History of Korean Architecture)
고대부터 근세에 이르는 한국 전통건축의 시대적 흐름을 역사적인 시각을 통해 조명하고, 한국 전통건축의 다양한 특성을 파악한다. 한국이라는 지역적 풍토성에 따라 물리적 환경과 삶의 행태가 맺어온 상호관계를 이해한다. 특히 목가구조의 구조적, 의장적 특성을 중점적으로 공부하며 목구조 모형제작 등의 실습과제를 병행한다. 하반기에는 이를 바탕으로 빌딩 타입별로 불교건축, 도성 및 읍성, 궁궐, 주거 및 마을, 서원 및 향교, 기타 건축을 이해한다. 중요사례에 대하여 현장답사를 통한 조사를 병행한다. 종합적으로 한국 전통건축이 가지는 공간적 특성을 습득할 수 있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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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CAAD Ⅱ (CAAD Ⅱ)
CAADⅠ에 이어지는 과정으로서 건축적 발상을 보다 효율적, 진보적으로 전달하기 위해 디지털 미디어 상에서 이를 구성하는 다양한 기법(2D/3D)을 체득한다. 더불어 건축적 프로세스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정보를 디지털 미디어 상에서 결합, 종합하여 건축디자인의 의사결정, 예측 가능한 건축적 의사 전달 체계를 구현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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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건축설계 04 (Architectural Design 04)
표현과 전달 방법을 숙달하고 건축물의 구축방법을 연습한다. 문화와 건축물의 연결 및 기능과 공간 구성을 표현한다. 도시 내 대지에서의 중소규모 건물의 프로그램, 공간 배치, 구조와의 연계성을 공부한다. 건물의 용도는 인간의 집체적 정주 체계로서 집합주거와 상징적 표현의지가 강조되는 종교건축에 초점을 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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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건축구법및재료 (Construction Methods & Building Material)
빌딩 테크놀로지의 기본과목으로 건축의 구축적 요소로서의 재료를 이해하고 그들의 통합으로 이루어지는 구조시스템을 학습한다. 건축물의 구법에 대한 이해와 이와 관련된 건축물의 구성 재료를 학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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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건축환경 (Architectural Environment)
건축환경에서는 건축물 및 인간의 생활환경에 있어서 건강하고 쾌적하며 또한 친환경적인 공간창출을 위해 각종 물리적 환경인자들을 공학적 관점에서 접근하여 학습한다. 본 강의에서는 건축물의 공기환경과 열환경, 빛환경, 음환경을 중심으로 유체역학과 열전달 등의 공학적 이론을 습득하고, 이것을 이용한 건축환경 조절방법을 모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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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세계건축사 Ⅰ (History of World Architecture Ⅰ)
세계건축의 중요한 흐름을 역사적으로 이해한다. 기존의 서양건축사 위주의 건축사를 지양하고 범세계적인 문명사적 시각에서 건축사를 조망한다. 원시건축, 중근동 건축, 이집트, 그리스, 로마, 초기기독교, 비잔틴건축, 마야-아즈텍, 중국, 일본, 동남아시아, 인도, 이슬람의 건축, 남미 건축 등의 지역적, 역사적 범주이다. 각 시대와 지역의 조형을 사회, 경제, 기술, 문화적 요소와의 상호작용으로 이해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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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건축설계 05 (Architectural Design 05)
논리적 전개를 기반으로 하는 건축 방법과 감성 개발을 기반으로 하는 건축전개를 순차적으로 훈련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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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건축설비 (Building Mechanical & Electrical Systems)
본 강의에서는 공기조화설비에 대한 기초이론에서부터 관련 기술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분야를 강의하여 실무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토록 한다. 공기조화시스템의 구성, 계획, 공조부하계산에 관한 실무지식을 익히고, 이론과 실제의 적용사례를 소개, 이해한다. 또한 급배수 위생설비, 급수급탕설비, 급배수배관, 덕트설계에 대한 이론을 배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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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세계건축사 Ⅱ (History of World Architecture Ⅱ)
세계건축사Ⅰ에 이어 19세기 신고전주의 건축부터 20세기 전반기의 근대건축이 발전해 온 역사적 맥락을 학습한다. 특히 20세기 초반 전개되었던 건축의 근대운동(Modern Movement)에 초점을 맞추어, 산업혁명과 시민혁명 이후 급변한 경제적 사회적 환경과 기술의 혁신이 어떻게 근대성에 대한 해석을 이끌어내어 건축으로 구상화되었는지 사조와 인물, 작품 중심으로 공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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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건축설계 06 (Architectural Design 06)
설계 교육은 3∼5개의 스튜디오로 운영되며, 1차 과제는 건축 프로그래밍을 포함하며, 2차 과제는 조형 중심의 결과가 되기를 기대한다. 빌딩 타입의 범주로는 단지 계획과 문화시설을 대상으로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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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철근콘크리트구조 Ⅰ (Reinforced Concrete Structure Ⅰ)
철근콘크리트구조(RC조)의 기본적인 내용과 응용을 공부한다. 콘크리트 구조를 구성하는 콘크리트와 철근의 재료 특성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철근콘크리트 보, 슬래브, 기둥 및 기초 등의 부재 설계 방법을 습득한다. 또한 철근 콘크리트구조를 이용한 여러 가지 구조시스템의 사례조사를 통하여 철근콘크리트조를 이용한 디자인 능력을 갖추도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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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 현대건축 (Seminar on Contemporary Architecture)
1950년 중반에서 현재에 이르는 다원적인 세계건축의 흐름을 이해한다. 모더니즘의 한계가 어떻게 극복되는가의 의식에서 포스트-모더니즘의 양태를 연구한다. 현대의 사회문화적 변화와 결부시켜 시대정신을 체득하며 포스트모더니즘과 후기구조주의, 개념 건축 등 현대건축의 다양한 흐름을 예술, 문학, 철학 등 타 분야의 흐름과 관련하여 이해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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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건축설계 07 (Architectural Design 07)
스튜디오별 주제의 프로젝트로서 현대 건축의 동향과 함께 창조적 개념을 건축화 한다. 건축의 문학적 해석, 건축의 사회적 해석, 사이버스페이스 등의 프로젝트를 통해 건축적 상상력과 새로운 건축 방법을 실험한다.
- 개념건축 -
23. 강구조 (Steel Structure)
철골구조(S조)의 역학적 기본원리를 이해한다. 강재의 물리적, 화학적 재료특성을 이해하고 보, 기둥의 설계법, 부재의 철골철근콘크리트조(SRC조)의 구성원리 및 역학적 특성을 학습하며 철골조를 이용한 건축 사례조사를 통하여 디자인 적용능력을 갖추도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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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건축시공 (Building Construction)
건축설계도서에 제시된 건축물을 구체적으로 생산하기 위한 기본적인 사항들을 습득한다. 건축공사 전반에 대한 프로세스를 이해하고 건축공사에 포함되는 개별공정의 공사방법을 학습하고 건축 전문가로서 건축공사 수행에 필요한 기초적 소양을 습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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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도시계획 Ⅰ(Urban Planning Ⅰ)
도시의 발전요인들과 도시의 기능적 차별성, 기술의 발달과 도시의 정책 및 계획과 도시와의 관계, 도시기능간의 상호영향 등을 학습한다. 이러한 도시 계획 원론들을 도시계획 프로젝트 사례연구와 중요 이론들을 통하여 구체적이고도 실제적인 사실로 체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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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건축설계 08 (Architectural Design 08)
도시의 공간과 구조를 재해석하며, 그의 새로운 적응을 위한 건축적 개념을 개진한다. 도시의 역사성, 사회와 도시의 맥락성, 장소의 구축 등의 이해를 전제로 하며 이루어지는 프로젝트는 거시적 관점과 미시적 가치가 함께 거두어져야 한다. 복잡한 빌딩 시스템의 전반적인 통합에 숙달하여야 하며 도시와 사회에서의 입장이 천명되어야 한다. 도시의 특정 지구를 대상으로 도시 조사 분석을 거쳐 종합조건과 개별조건을 정리하고 지구의 피지컬 디자인을 완성한다. 프로그램과 디자인 전략은 스튜디오별 세부 목표에 따른다.
- 도시건축 & 도시설계 -
27. 건설관리 (Construction Management)
건축시공의 후속과목으로 건축공사에 사용되는 시공기술과 건축물을 생산하는데 있어서 필요한 공사관리의 기본적인 기술을 습득한다. 공정관리·품질관리·원가관리에 대한 기초적인 내용을 학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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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건축법규 (Building Codes)
건축 실무를 위한 기본적인 과목으로서 법규의 완전한 해석력이 필요하다. 건축법 및 도시계획법을 중심으로 법의 상식성과 윤리성을 체득하고 법제의 체계와 법조문의 해설을 통해 건축의 현실적 대응을 이해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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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건축설계 09 (Architectural Design 09)
현실적인 건축 과제로서 기획-계획-설계의 전 과정을 완성한다. 건축설계 실무 능력을 키우기 위해 구조, 시공, 설비, 재료의 기술적 완결이 통합적으로 운영되며, 디테일 개발 능력을 키운다.
- 실무건축 -
30. 건축실무(경영/도큐먼트) (Architectural Practice/Management & Documentation)
사회내에서의 건축가의 윤리와 책임, 건설산업 및 과정에서의 건축설계실무의 법적인 체계와 건축가의 역할을 이해하게 되며 설계사무소의 조직운영과 경영방법, 재정관리 등의 방법을 체득한다. 계약전 단계부터 건물의 완공에 이를 때까지의 건축설계회사에서 필요한 프로젝트 단계별 설계도면 및 시방서를 비롯한 각종 도서의 유형과 관리방법을 이해하며 설계프로젝트를 건축주에게 적절하게 프리젠테이션하는 기법 등을 체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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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건축설계 10 (Architectural Design 10)
건축설계의 최종 단계로서 지난 설계 학습을 집대성하며, 학위작품으로서 개인별 건축의 개념을 정리한다. 프로젝트는 자유주제가 되며, 진행 과정에서의 종합적 크리틱과 최종 평가를 통과하여 졸업전시회를 마련한다. 조건의 설정, 분석, 프로그래밍, 개념의 정립, 사회적 가치, 건축으로서 표현력을 종합적으로 평가받는다.
- 졸업설계 -
32. 빌딩시스템 (Building System)
현대건축의 하이-테크놀로지의 기초와 구법의 경향을 이해하고, 건축을 이루는 시스템 요소들을 종합할 수 있는 능력을 터득한다. 빌딩 시스템 요소로는 구조, 설비, 운송, 기계장치, 각종 부품과 요소의 조립, 결합 방법의 계획과 설계 적용을 학습한다. 빌딩 오토메이션과 인공지능형 건축의 기술적 방법을 학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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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건축재생 (Architecture Remodeling & Renewal)
건축물의 신축과 더불어 건축분야에서 지속적으로 비중이 확대되는 건축재생에 대한 개념과 절차 및 수행방법 그리고 건물의 하자사항 및 재사용에 대해서 학습한다. 기존 건물의 성능을 개선하여 건물의 가치를 높이고 경제성을 강화하는 방법과 건축재생 관련 분야에 대한 기본적인 사항을 습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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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BIM설계 (BIM Architecture Design)
컴퓨터를 이용한 autovision rendering 기법을 연습한다. 색감과 그림자, 재질, 배경 등을 표현한다. 실제지형을 모델링하여 건물을 배치하며 이를 3-D animation으로 표현한다. 또한 실제 지도를 바탕으로 주변 조경과 각각의 재질의 표현, 시점과 빛의 위치의 변화에 따른 분위기의 변화를 표현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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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단지계획 (Site Planning)
단지설계에서 기본으로 이해되고 분석되어야 할 자연적, 도시적 맥락의 지식을 습득한다. 도시적 스케일에서의 지형적 형태가 대지의 조건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며, 대지의 조건이 건축물 설계에 영향을 주는 요인을 파악하고 분석한다. 대지와 주변의 지형적 형태 뿐 아니라 역사적 문화적 요인의 분석 방법을 공부한다. 주거단지나 상업지역 등과 같이 용도별 단지계획에서 고려되어야 할 요인과 방법을 공부하고, 건축법규해석과 환경에 대한 영향도 습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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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도시와경제 (City & Economy)
도시계획에 대한 제반 원론적 이해를 실제 도심과 교외, 도시와 도시, 도시와 국가와의 관계에 적용하여 그 속에서 발생하는 문제를 파악하고 그 물리적 해결방안을 모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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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건축조형론 (Theory of Architectural Design)
건축의 조형이 형성되는 제반 원리를 주제별로 공부하고, 건축적 가치를 실제 사례에서 평가한다. 건축의 조형을 이루는 토지와 도시, 사람과 사회, 기술과 과학, 공간과 인지, 빛과 색채, 요소와 물성 등의 주제를 학습한다. 현대 건축의 여러 경향을 중심으로 주제별 건축비평은 이 연구의 종합적 결론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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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조경계획 (Landscape Design)
조경설계디자인의 이론을 소개하고, 대지설계의 기본 원리를 공부한다. 또한 설계과정을 익힌다. 디자인 concept의 전개와 적용을 공부한다. 디자인에 사용되는 형태와 재료, 모델과 그래픽의 표현기법 및 표현력을 익힌다. 지형의 숙지와 공간감, 외부 공간의 조성, 지형, 구조물 등의 분석과 활용방안도 공부한다. 식물의 이용과 한계 및 건축물과의 조화와 관련한 요인을 분석한다. 흙과 물의 속성을 파악하고, 분위기 분석에 필요한 인자를 공부한다. 단지분석과 이의 주변과의 조화, 자연의 의미, 조경과 건축과의 관계를 공부한다. 정원, 도로, 및 광장과 같은 외부공간도 이해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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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구조디자인 (Structure Design)
건물을 구성하는 구소시스템은 매우 다양하다. 이들 구조시스템은 작용하는 하중에 대해 가장 효율적인 형태로 저항하되 건축, 시공, 경제성 등을 고려하여 결정된다. 특히 구조시스템을 결정하는데 있어서 구조체가 건축의 형태 및 공간 구축에 적극 기여하도록 하는 방법을 구조디자인이라 한다. 본 과목에서는 우선 여러 구조시스템 중에서 가장 기본이 되는 라멘조에 대한 구조설계 실습을 통해서 일반적인 구조설계 절차를 익히고 다음으로 장스팬의 수평구조와 수직구조에 적용하는 다양한 구조시스템을 구조디자인의 관점으로 학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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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친환경건축 (Green Architecture)
지속가능한 건축의 개념을 이해하고 환경의 건축화를 위한 가능 수단을 모색한다. 건설에 부수되는 인간 및 환경에 대한 부정적 영향을 충분히 인식하고 그의 최소화를 위한 방법을 교육한다. 지역적 물자, 인적 능력, 기술적 자원을 운용할 수 있도록 한다. 에너지와 대체에너지, 태양의 빛 열 성능 분석, 자연환기, co-generation을 연구한다. 특히 능동형과 수동형 태양열 시스템의 건축화 방법을 연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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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1. 디지털테크놀러지 (Digital Technology)
개개인 프로젝트로서 사이버 스페이스의 프로그램 개발과 응용을 전개한다. 건축 환경의 분석, 계획의 의사 결정, 최적화를 위한 컴퓨터 응용을 연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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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주거론 (Habitation Theory)
주거환경을 구성하는 역사적·사회적·문화적·기술적 측면 그리고 심리적 측면과 제도적·경제적 측면 등 주거환경을 형성하는데, 직·간접적으로 작용하는 제반 요인들을 다양하게 다룬다. 공간적인 다양성과 시간적인 변화의 이유와 그 결과를 역사적, 사회적, 문화적으로 왜 그렇게 구성이 되고 변화되었는지를 추적하고 공부한다. 또한 주거와 삶의 형태의 상관관계에서도 어떤 환경에서 그런 주거 형태와 삶의 형태가 변화하고 서로 영향을 주었는지를 이해하고 고민한다. 작게는 주택에서 동네로, 도시에서 국가로 커가면서 주거형태의 변화와 집단 내에서 드러나는 가치와 관습의 상호 영향과 이것이 각 단계별로 다르게 변화하는 주거양상과 형태의 차이를 비교하고 검토한다. 환경과 인간의 상호관계가 제도적인 측면까지 미치는 영향과 그 반작용과의 관계에서 삶과 주거의 변화 과정도 알아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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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현대건축비평 (Architectural Criticism)
현대 건축의 사실을 여러 가지 비평 방법론을 통해 검증하고 새로운 가치 부여를 시도한다. 기본적으로는 사회 윤리로서 해석, 미학적 평가, 시스템으로서의 적합성 등을 관점으로 비평하며 비평의 관점과 해석력, 문화적 표현력이 중요하다. 이를 위해 실제 건축의 평론화 작업으로서 세미나를 겸한다.